2025학년도 수능 국어 문학 출제 지문 예측하기!!!
2025학년도 수능 국어 문학 출제 지문 예측하기!!!
빼뺴로데이를 맞이하여 수능을 앞둔 고3 수험생들한테 드리는 엄청난 선물!!! 여기서 수능 문학 작품이 다 출제됩니다! 한번 보고, 두번 보고, 꼼꼼히 반복해서 보세요! ^^
일단 올해 수능은 어떻게 나올까 생각해보면요. 무조건 어렵게 나옵니다. 이건 저희들의 생각은 아니고요. 모든 강사들의 생각이에요. 왜요? 이번 9월 모의고사가 겁나게 쉬웠으니까. 그래서 이번 시험의 난도는 6월 모의고사와 비슷하게 나올 것 같아요. 따라서 이 영상에서는 제가 어떻게 작품을 배치하면 어려워 질까를 생각해서 예상 작품을 찍어 보겠습니다.
먼저 “현대시”입니다.
2024학년도 6월 모평 이후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수능에서의 킬러문항 배제 방침에 따라서 그동안의 수능 문제 출제의 방향성이 다소 바뀌기 시작합니다. 바로 독서를 무난하게 내고 문학에 힘을 주어 어렵게 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출제자의 빙의해서 생각해보면 문학에서 난도를 높이려면 현대시와 현대소설에서 높여야 하는데 현대시에서 난도를 높일 수 있는 바업이 무엇이냐? 첫 번째 방법으로는 길이가 긴 시를 출제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짧으면 그 안에 많은 내면 세계를 담기가 힘듭니다. 몇줄 안 되는 것에서 내면세계가 왔다 갔다 바뀌기란 쉽지 않죠. 뿐만 아니라 문장이 짧으면 학생들이 읽어야 하는 텍스트의 양 자체가 적으니까 부담감도 적죠. 그러니까 체감 난도가 쉬워지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형식적으로 긴 시를 출제할 수 밖에 없는 거에요. 두 번째 방법으로는 내면세계가 2개 이상인 작품들을 출제하는 것입니다. 즉, 단순하지 않다. 동일한 대상에 대한 인식이 2개 주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시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좀 정확하게 판단을 해야 문제를 풀 수 있게 만들면서 학생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거에요. 이런 식으로 그냥 나 힘들어 반성해 같이 단편적인 내면세계만 제시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바라보는 각도가 바뀐다든지, 내면세계가 바뀐다든지 하는 하는 시들이 출제가 된 것입니다. 실제로 출제된 작년 9평 <월훈>, 작년 수능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올해 6평 <청산행>, 올해 9평 <북방에서 정현웅에게> 작품들을 보면 방금 말한 2가지 조건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작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 | 6월 | 작품 | 특징 |
---|---|---|---|
(가) | 한시 | 김시습 - 유객 | 강호한정 |
(나) | 시조 | 김광욱 – 율리유곡 (연계) | 강호한정 |
(다) | 현대수필 | 김용준 - 조어삼매 | 자연 은거 |
고전소설 | 채봉감별곡 (연계) | 애정소설 | |
(가) | 현대시 | 김기림 - 연륜 | 삶의 의지 |
(나) | 현대시 | 김광규 – 대장간의 유혹 (연계) | 성찰 |
현대소설 | 홍성원 – 무사와 악사 (연계) | 지식인 비판 |
2021 | 9월 | 작품 | 특징 |
---|---|---|---|
(가) | 가사 | 허난설현 – 규원가 (연계) | 규방가사 |
(나) | 시조 | 쟤 위에 우뚝 선 소나무 | 이별/슬픔 |
고전소설 | 배비장전 (연계) | 풍자소설 | |
(가) | 현대시 | 오장환 – 종가 (연계) | 전통/질서 |
(나) | 현대시 | 최두석 – 노래와 이야기 | 시론 |
(가) | 현대소설 | 오영수 - 갯마을 | 삶의 희구 |
(나) | 시나리오 | 오영수 - 갯마을 | 삶의 희구 |
2021 | 수능 | 작품 | 특징 |
---|---|---|---|
(가) | 가사 | 정훈 – 탄궁가 (연계) | 삶의 자세 |
(나) | 시조 | 위백규 - 농가 | 농사희락 |
고전소설 | 박태보전 (연계) | 충신 | |
(가) | 현대시 | 이육사 - 초가 | 고향상실 |
(나) | 현대시 | 김관식 – 거산호Ⅱ (연계) | 자연동경 |
(다) | 고전수필 | 이옥 - 담초 | 성찰 |
현대소설 | 윤흥길 – 매우 잘생긴 우산 하나 | 사회비판 |
2022 | 6월 | 작품 | 특징 |
---|---|---|---|
(가) | 시조 | 황희 - 사시가 | 강호한정 |
(나) | 가사 | 조우인 – 자도사 (연계) | 충신연주 |
(다) | 현대수필 | 공선옥 – 그 시절 우리들의 집 | 전통진화 |
고전소설 | 소현성록 (연계) | 가정소설 | |
(가) | 현대시 | 신동엽 – 향아 (연계) | 전통 |
(나) | 현대시 | 기형도 - 전문가 | |
현대소설 | 채만식 – 미스터 방 | 풍자소설 |
2022 | 9월 | 작품 | 특징 |
---|---|---|---|
(가) | 시조 | 이현보 – 어부단가 (연계) | 강호한정 |
(나) | 가사 | 박인로 - 소유정가 | 강호한정 |
(다) | 현대수필 | 백석 - 편지 | 정서/환기 |
고전소설 | 정수정전 (연계) | 여성 영웅 | |
(가) | 현대시 | 박두진 – 별 – 금강산시 3 | 자연기행 |
(나) | 현대시 | 신경림 – 길 (연계) | 설찰 |
현대소설 | 최인훈 – 크리스마스 캐럴 5 | 사회비판 |
2022 | 수능 | 작품 | 특징 |
---|---|---|---|
(가) | 시조 | 이황 – 도산십이곡 (연계) | 자연/학문 |
(나) | 가사 | 김득연 - 지수정가 | 자연 |
(다) | 현대수필 | 김훈 – 겸재의 빛 | |
고전소설 | 조위한 – 최척전 (연계) | 전쟁/애정 | |
현대소설 | 최명희 – 쓰러지는 빛 | 성장소설 | |
(가) | 현대시 | 유치환 - 채전 | 생명 |
(나) | 현대시 | 나희덕 – 음지의 꽃(연계) | 생명 |
2023 | 6월 | 작품 | 특징 |
---|---|---|---|
(가) | 시조 | 권호문 – 한거십팔곡 (연계) | 성찰 |
(나) | 고전수필 | 김낙행 - 기취서행 | 성찰 |
고전소설 | 상사동기 (연계) | 애정소설 | |
(가) | 현대시 | 조지훈 – 맹세 (연계) | 절대자 소망 |
(나) | 현대시 | 오규원 - 봄 | 자유 소망 |
현대소설 | 최명익 - 무성격자 | 심리/현실 | |
2023 | 9월 | 작품 | 특징 |
---|---|---|---|
(가) | 가사 | 정철 – 성산별곡 (연계) | 자연가사 |
(나) | 사설시조 | 생매 잡아 길들여~ | 자연풍요 |
현대소설 | 양귀자 – 원미동 시인 (연계) | 비판소설 | |
고전소설 | 숙영낭자전 | 가정소설 | |
(가) | 현대시 | 박용래 – 월훈 (연계) | 고독 |
(나) | 현대시 | 김영랑 - 연1 | 회상 |
(다) | 고전수필 | 서영보 – 문의당기 | 깨달음 |
2023 | 수능 | 작품 | 특징 |
---|---|---|---|
(가) | 가사 | 김인겸 – 일동장유가 (연계) | 기행가사 |
(나) | 연시조 | 유박 - 화암구곡 | 자연예찬 |
현대소설 | 박태원 - 골목 안 | 소외계층 | |
고전소설 | 김원전 (연계) | 영웅소설 | |
(가) | 현대시 | 김종길 - 문 | 자연교훈 |
(나) | 현대시 | 정끝별 –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연계) | 관계교훈 |
(다) | 고전수필 | 유한준 – 잊음을 논함. | 도리교훈 |
2024 | 6월 | 작품 | 특징 |
---|---|---|---|
고전소설 | 이대봉전 (연계) | 전쟁/영웅 | |
(가) | 가사 | 우부가 (연계) | 비판/교훈 |
(나) | 고전수필 | 성현 - 타농설 | 삶의 자세/교훈 |
현대소설 | 임철우 – 아버지의 땅 (연계) | 전후극복 | |
(가) | 현대시 | 이기철 – 청산행 (연계) | 자연예찬 |
(나) | 현대시 | 김현승 – 사실과 고독 | 인식론 |
2024 | 9월 | 작품 | 특징 |
---|---|---|---|
(가) | 고전소설 | 광한루기(춘향전) (연계) | 애정 |
(나) | 시조 | 정철의 시조 | 유교가치 |
연시조 | 조존성 – 호야곡 (연계) | 자연은거 | |
현대소설 | 윤흥길 – 날개 또는 수갑 (연계) | 사회비판 | |
(가) | 현대시 | 백석 – 북방에서-정현웅에게 (연계) | 역사성찰 |
(나) | 현대시 | 문태준 – 살얼음 아래 같은 데 | 유년회상 |
(다) | 고전수필 | 유본예 - 어문원노종기 | 삶의교훈 |
따라서 이번 수능에서 나올만한 작품이 될 수 있는 조건은 1. 서정문학, 2. 형식상 긴 시, 3. 내면세계가 여러개 나오는 시, 4. 상황은 부정적인데 정서와 태도가 긍정적이고 극복/의지로 시상이 마무리 되는 5. 은유적인 표현이 좋은 시들을 추려서 뽑아보면... 올해 6평과 9평에서 안 나왔던 주제로 이별, 비판, 성찰과 관련된 것들이 있습니다.
1. 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수특 P. 42)
2. 성탄제(수특 P. 91)
3. 나무 속엔 물관이 있다.(수특 P. 114)
4. 등꽃 아래에서(수특 P. 320)
5. 꽃 피는 시절(수완 P. 227)
6. 초혼(수특 P. 82)
7. 이별가(수특 P. 82)
8. 노정기(수특 P. 85)
9. 장수산1(수특 P. 94)
10. 거문고(수특 P. 97)
11. 나비와 철조망(수특 P. 101)
“고전시가”
=> 가사 + 시조 + 고전수필
=> 주제: 자연 – 예찬, 은둔, 귀양, 삶의 터전, 유교적 가치관(귀양과 연결), 이별(유교적 가치관과 연결), 풍자 - 비판(정치, 인물, 시대)
=> 6평과 9평에 같은 주제가 나오면 수능 때도 같은 주제가 나온다. 그러나 6평과 9평이 서로 다른 주제가 나오면 수능은 6평과 9평에서 안 나온 주제가 나온다.
=> 올해는 6평과 9평의 출제 작품이 다르다. 그러면 수능 때는 나머지 안 나온 주제로 출제된다. 이별, 귀양, 자연예찬, 비판(성찰)
1. 오륜가(수특 P. 49)
2. 단가육장(수특 P. 57)
3. 우활가(수특 P. 60)
4. 봉산곡(수특 P. 64)
5. 농가월령가(수특 P. 68)
6. 관서별곡(수특 P. 255)
7. 순창가(수완 P. 149)
8. 갑민가(수완 P. 168)
9. 관동별곡(수완 P. 193)
“현대소설”
=> 문제의식(가치 있는 것) -> 소시민성 비판, 일제강점기
1. 서울, 1964년 겨울(수특 P. 183)
2. 비 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수특 P. 195)
3. 속삭임, 속삭임(수특 P. 203) - 두 속삭임의 역할이 중요한 작품!
(나 -> 딸한테의 속삭임, 아버지와 아제비의 속삭임.)
4. 만세전(수특 P. 164)
5. 명일(수특 P. 171) - 만세전과 마찬가지로 일정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지만 차이점은 이 소설은 일제강점기 지식인들의 무능력 풍자까지 들어가 있음.
6. 만무방(수특 P. 168)
7. 해방 전후(수특 P. 175)
8. 빙천과 심홍(수완 P. 252)
9. 목념이 마음의 개(수완 P. 170)
“고전소설”
=> 주제 유형: 애정 소설, 가정 소설, 전쟁/영웅 소설, 비판/풍자 소설
=> 비판/풍자 소설, 가정 소설 작품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
1. 유씨삼대록(수완 P. 142) - 정확한 인물 관계, 갈등 상황이 중요!
2. 흥부전(수완 P. 191) - 가정 소설 + 풍자 소설
3. 오유란전(수완 P. 219)
4. 서대주전(수특 P. 147)
5. 삼선기(수특 P. 156) - 내용 자체도 파악이 어려움.
: 이 작품은 <이춘풍전>으로 소재 연계가 되어 출제될 가능성도 있음. <이춘풍전>의 ‘이춘풍’은 교만하고 위선적인 인물로 묘사됨. 반면에 <삼선기>의 ‘이춘풍’은 고결한 정신의 인물로 대비되어 묘사된다는 큰 차이점에 주목하여 공부하면 좋다.
6. 옥루몽(수완 P. 68) - 환몽구조 영웅소설
7. 옥린몽(수특 P. 249) - 가정소설 테마
#수능국어, #수능문학, #국어공부법, #EBS, #문학예측, #문학적중, #문학예상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