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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독서] 큐리어스 / 이언 레슬리 /을유문화사

부분제목페이지키워드
서론네 번째 본능9칸지는 왜라고 질문하지 않는다. 워터하우스, 황금상자를 열어보는 프시케(Psyche Opening the Golden Box), 인지욕구척도
1부호기심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1장세 가지 길35마시멜로실험, 다양성호기심, 미상핵, 문화적 생존기계, 지적호기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관심사
2장호기심은 어떻게 시작되는가57옹알이, 손가락가리키기, 설명을 구하는 질문,
3장수수께끼와 미스터리73프로이트 (호기심-성욕), 피아제(호기심-지적활동), 호기심의 역설(호기심은 지식에 의해서 동시에 지식의 부재에 의해서 촉발), 근접학습영역, 지식과 호기심의 관계, 과잉확신편향, 지식감정, 맥거핀, 서사적여백, 수수께끼vs미스터리, 확실성vs불확실성
2부호기심 디바이드
4장호기심으로 본 세 개의 시대111분더카머(호기심의 방)
위험의 시대111
질문의 시대118
답의 시대127
5장호기심이 가져다주는 보상141
6장질문하기의 힘153
7장배움의 중요성171
1. 아이들에게 과연 교사는 필요한가?181
2. 창의력을 위한 사실정보의 필요성184
3.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189
3부호기심을 잃지 않고 살아가기
8장호기심을 잃지 않는 일곱 가지 방법211
1. 바보가 되기를 멈추지 마라211
2.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라222
3. 여우도치가 돼라230
4. 기저를 파악할 수 있는 '왜'를 질문하라237
5. 실험과 사색을 아우르는 사람이 돼라249
6. 찻숟가락이라도 연구하라257
7. 수수께끼를 미스터리로 바꾸어 내라270
후기비야르니 헤르욜프손의 선택277

[창의교육독서] 큐리어스 / 이언 레슬리 /을유문화사 image 1

John William Waterhouse, Psyche Opening The Golden Box

서론: 네 번째 본능

이 책에서 제기하고자 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디지털 기술이 '노력'과 '지적탐험' 사이의 연결을 끊어버리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이 답 찾기를 너무 쉬운 일로 만들어 버리는 바람에 인내와 집중을 요하는 '깊이 질문하는 습관'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22)

무엇이 호기심에 불을 지피고, 또 무엇이 호기심을 억누르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24)

새로운 것이라면 무엇이든 흥미를 보이는 성질을 과학자들은 '다양성 호기심'이라고 부른다. ... 다양성 호기심은 어떠한 방향으로 잘 이끌어질 때, 깊이 있는 지식과 이해를 향한 열망으로 바뀔 때, 비로소 우리 삶에 양분을 줄 수 있다. 이렇게 더 깊이 있고, 더 많은 노력을 요하고, 더 방향성을 지운 종류의 호기심을 '지적 호기심'이라고 부른다. (24-25)

'공감적 호기심'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갖는 호기심을 말한다. ... 진심으로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에서 생각하게 해주는 것이다. (26)

디자이너 찰스 임스는 "정보의 시대 이후에는 선택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호기심을 추구하기로 선택하기 위해, 지금이야말로 아리스토텔레스가 "알고자 하는 욕망"이라고 칭한 것(호기심)과 우리의 관계를 다시 살펴봐야 할 때다. (31)

✅ 생각할 거리

  1. 이언 레슬리는 이 책에서 인간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 욕구를 인류 발전의 긍정적인 힘으로 보고 있다. 그리스 신화의 판도라의 상자 이야기처럼 부정적인 측면은 없는가?

  2. 이 책의 서론에서 다양성을 다양성 호기심(Diversive Curiosity), 지적 호기심(Epistemic Curiosity), 공감적 호기심(Empathic Curiosity)으로 나누고 있다. 다양성 호기심은 넓은 관심이며 호기심의 본능적 특징으로 보인다. 반면에 지적 호기심은 지식과 이해의 깊이 있는 추구를 뜻한다. 공감적 호기심은 인간관계의 확장, 갈등 해결, 연대감의 증진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1부 호기심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1장 세 가지 길

특별한 체계나 논리 없이 다양성 호기심은 하나의 새로운 것에서 또 다른 새로운 것으로 대상이 옮겨 간다. (38)

다양성 호기심은 지식에 대한 사냥이 시작되는 곳이다. 새로운 정보, 감각, 경험, 도전에 대한 욕망에는 다양성 호기심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시작점'일 뿐이다. (40)

지적 호기심은 다양성 호기심이 성숙하면서 생겨난다. (45)

진화 과정에서 호기심과 쾌락이 결합된 것은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우리가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게 만들기 위해서였는지도 모른다. (48)

다양성 호기심은 저 산 너머에 무엇이 있을지 궁금하게 만들고, 지적 호기심은 저 산 너머에 갔을 때 거기서 살아남기에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52)

✅ 생각할 거리

  • 다양성 호기심에서 지적 호기심으로의 전환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가?

  • 호기심과 쾌락이 결합된 진화적 이유는 무엇이며, 이것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 개인이 다양성 호기심과 지적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이나 전략은 무엇인가?

  • 교육 시스템이 다양성 호기심과 지적 호기심을 어떻게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가?

2장 호기심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어떤 아기들은 자라서 매우 호기심이 많은 아이가 되는 반면 왜 어떤 아기들은 그렇지 않은가. (63)

호기심은 살아가면서, 그리고 하루 동안에도 늘었다 줄었다 하는 유동적인 특성이다. (67)

호기심은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라 할 수 있다.

질문을 한다는 것은 매우 고도의 기술이다. 우선 내가 무언가를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무지를 먼저 인색해야 하는 것이다. (71)

✅ 생각할 거리

이 책에서 다루는 주요 문제 중 하나는 디지털 기술이 인간의 노력과 지적 탐구 사이의 연결을 끊어냈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편리함이 답을 찾는 과정을 지나치게 간소화함으로써 인내심과 집중력을 요구하는 깊은 사고의 습관을 위협하고 있다.

3장 수수께끼와 미스터리

호기심이 가진 역설적인 특성, 그것은 바로 호기심이 '지식'에 의해서, 그리고 동시에 '지식의 부재'에 의해서 촉발된다는 사실이다. (79)

호기심을 일으키는 것이 단순히 정보의 부재가 아니라 '기존에 가지고 있는 정보 내부의' 빈틈이라는 점이다. (80)

완전히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호기심을 느끼게 되지 않는 법이다.(80)

호기심은 지식과 함께 증가한다. (82)

호기심이 활성화되려면 불확실성이 주는 자극이 필요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불확실성은 호기심을 죽여버린다. (86)

불안정한 아이들은 정보를 모으기 위한 탐험을 덜 하는 경향이 있다. 호기심은 사랑을 바탕으로 자란다. (88)

호기심은 어떤 상황에서 열린 부분을 메우고 질문에 답하고자 하는 지적 욕구이다. 그리고 좋은 이야기는 그와 정반대로 함으로써 이 보편적인 욕구를 활용한다. 즉, 이야기꾼은 상황에 뚫린 부분을 만들고 질문을 제기하면서 독자와 밀고 당기기를 한다. (89)

관객을 가능한 한 최대로 고통스럽게 만들어라. - 알프레드 히치콕 (90)

  • 맥거핀(Macguffin)

수수께끼는 분명한 답을 가지고 있다.... 미스터리는 더 모호하고 딱 떨어지지 않는다. (94)

진심으로 야심있는 예술가는 수수께끼보다 미스터리에 더 관심이 많다. (96)

위대한 과학자와 발명가들도 수수께끼보다는 미스터리의 접근법으로 사고한다. 그들은 확실성보다 불확실성에 더 관심이 많다. 물리학자 프리먼 다이슨은 과학이 진리를 모으는 것이 아니라 미스터리들을 계속해서 탐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스터리는 모든 진정한 예술과 과학의 원천이다. (98)

웹은 우리가 지적 근육에 준비운동을 시킬 새도 없이 수수께끼를 풀어 준다. 그 결과, 우리의 지적 근육은 퇴화하고 만다. (102)

구글의 검색 담당 최고 임원인 아미트 싱갈...기계가 정확해질 수록 질문은 더 게을러지고 있어요. (108)

✅ 생각할 거리

  • 호기심이 지식의 존재와 부재 사이의 역설적인 관계에 어떻게 의존하는가?

  • 호기심을 자극하는 최적의 불확실성 수준은 무엇일까?

  • 안정적인 환경과 사랑이 호기심의 발달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현대 기술이 호기심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장단점은 무엇인?

  • 수수께끼와 미스터리 사이의 차이가 예술과 과학,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2부 호기심 디바이드

4장 호기심으로 본 세 개의 시대

"호기심의 방" (Wunderkammeren)

: 소유자의 지식과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역할을 했다. (117)

지적 호기심은 영국 산업혁명의 지적 동력이었다. (121)

현대의 미국 철학자인 리처드 로티는 사람들이 타인에 대해 느끼는 공감의 범위를 넓혀 주었다는 면에서 소설이 "민주적 장르"라고 설명했다. (123)

책의 전파와 함께, 도시 환경은 훗날 "세렌디피티(serendipity)라고 불리게 되는 우연적인 종류의 학습을 촉진했다. (125)

오늘날의 문제는 정보가 희소해서가 아니라 정보가 너무 많아서 생기며 정보에 접하기 어려워서가 아니라 너무 쉬워서 생긴다. (126)

  • 메멕스(Memex)

의회도서관이 가진 정보가 약 100조 비트라고 추산했다. 오늘날 이 정도의 정보는 1.2 킬로그램 정도의 무게에 1000달러 정도 되는 디스크 드라이브 하나에 저장할 수 있다. (130)

스펜서와 플레밍은 그저 운이 좋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매우 호기심이 강했던 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이미 많은 지식을 축적하고 있었고 지식을 더 키워기 위한 탐구를 계속하고 있었다. 우연이 다가왔을 때 그것을 알아보고 붙잡을 준비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132)

인터넷 브라우저들의 이름(Explorer, Navigator, Safari)은 웹을 미개척지로 보는 낭만적인 생각을 담고 있다. (134)

세렌디피티가 부족하면 혁신이 일어나기 어려워진다. 혁신이란 지식과 아이디어가 예기치 못하게 부딪힐 때 생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138)

5장 호기심이 가져다주는 보상

우리 사회의 호기심 수준을 높일 수 있느냐, 없느냐는 양육 습관, 교육 제도, 교육 방식, 사회가 호기심에 보이는 태도 등 여러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여기에서 인터넷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느냐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145)

1990년대에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라는 말이 생겨났다. 디지털 기술에 접할 수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의 불평등, 즉 인터넷이 주는 교육적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사람과 그러한 이득에서 소외된 사람 사이의 불평등을 표현하는 말이었다. (145)

인터넷은 똑똑한 사람들은 더 똑똑하게 멍청한 사람들은 더 멍청하게 만든다. (148)

온라인 강좌에서 최대한을 뽑아내려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는 데에 능해야 한다. 이는 오프라인 대학에서 공부할 때보다 더 그렇다. 그리고 배우고자 하는 동기 부여를 잘하게 만드는 것은 지적 호기심이다. (149)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온라인 강좌를 끝까지 듣는 사람의 비율은 10퍼센트도 안된다. (150)

  • 존 듀이의 호기심 3단계

    • 본능적 단계

    • 사회적 단계

    • 관찰과 정보 축적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들에 대한 흥미와 관심으로 변형되는 단계

6장 질문하기의 힘

질문하기는 매우 정교한 기술이다. ... 질문하는 법을 아는 것이 삶을 바꾸어 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155)

아이들의 질문에 질문으로 응답하는 경우가 많았느냐 많지 않았느냐가 더 중요했다. 아이에게 더 많은 질문을 하는 엄마는 아이에게서 더 많은 질문을 받는 엄마이기도 했다. 이처럼 질문하기는 전염성이 있다. (157)

지적인 대화를 유도하는 개방형 질문은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일들을 하고 나서 남는 시간이나 여력이 있을 때 가능하다. (158)

집중 양육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기술 가운데 하나가 바로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 내는 법인 것이다. (161)

  • 전략적무지

    • 지식을 육성하는 것보다 무지를 육성하는 것이 더 유리한 상황.

    • 의도적인 선택으로서의 무지는 편견과 차별을 강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질문하지 않는 이유

    • 멍청해 보일까봐

    • 너무 바빠서

    • 질문하기를 억누르는 문화

    • 질문하기에 필요한 기술이 부족해서

7잘 배움의 중요성

학교는 호기심을 단련하는 장이다. 학교는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열망에 힘과 근육을 길러줄 수 있다. 하지만 학교는 호기심을 퇴화해 없어지게 만들 수도 있다. 당신이 사회의 발전에 호기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학교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를 둘러싼 오랜 논쟁에 한 켠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175)

  • 루소의 에밀 '호기심이 이끄는 교육'

  • 진보주의 교육철학

  • 몬테소리 학교

  • 학습기술(고차원 기술, 사고기술, 21세기 기술)

몬테소리를 비롯해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의 교육자들은 교육 그 자체를 위한 교육을 믿었다면, 학습기술을 주장하는 교육가들은 학생들을 직업의 세계에 잘 준비시키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179)

정작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이 철학이 주장하는 바가 틀렸다는 사실이 계속 증명되어 왔는데도 여전히 가능성으로 가득한 새롭고 빛나는 철학인 양 이야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 우리는 루소가 틀렸다는 것을 안다. 아이들의 호기심은 루소나 그의 현대판 사도들이 믿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루소의 사상은 매력적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작동되지 않는 것이다. (180)

아이들에게 과연 교사는 필요한가?

교육의 효과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교사의 세 가지 요인은 피드백, 직접 교수법, 교육으로 전달하는 내용의 질이었다. (182)

어른이 전해 주는 지식이 없다면 아이의 자연적인 호기심만으로 할 수 있는 학습에는 한계가 있다. 지적 호기심은 '배울 준비가 된' 상태를 말한다. 배울 준비가 되었는데 여기에 지식을 공급해 주지 않으면 준비된 상태는 빠르게 사라져 버리고 만다. (183)

독자적인 학습은 훌륭한 목표가 될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을 출발점으로 삼게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시작점에서 더 멀리 나아가지 못할 것이다. (183)

자신이 가진 정보의 빈틈을 인식하려면 아이들은 충분한 정보를 얻어야 하고, 그러려면 때로는 엄격한 지도와 지침이 필요하다. (184)

창의력을 위한 사실정보의 필요성

창의성은 진공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발명가나 예술가는 방대한 지식들을 저장해 놓고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것들을 끄집어내어 사용한다. 자신의 영역에서 지식을 다 파악하고 나면 그것을 재조합하고 재창조하는 데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은 아이디어와 주제들을 섞고 또다시 섞어서 새로운 유비 관계들을 만들고 특이한 패턴들을 발견하면서 마침내 창조적인 혁신을 이룬다. (185)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

학교가 학습기술을 지식 암기보다 우선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말이 되지 않는다. 암기된 지식은 학습 기술의 기반이기 때문이다. 더 많이 알 수록 더 잘 생각하게 된다. (190)

지식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들어 준다. 어떤 주제에 대해 많이 알면 우리는 일종의 엑스레이 같은 시야를 갖게 된다. (194)

사실정보들은 장기 기억 속에서 섬처럼 따로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이해의 망을 형성한다. (194)

창업을 할 때 성장에 시동을 걸려면 자본금이 필요하듯이 아이들도 지적인 호기심에 불을 지피려면 선생님이 전달해 주는 지식이 필요하다. (197)

남들보다 작은 그물로 시작하면 남을 따라잡으려고 늘상 애써야 한다. 지식의 영역에서는 사회학자들이 '마태효과'라고 부르는 현상이 나타난다. 성경 마태복음에 나오는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라는 구절에서 따온 말이다. 지식이 풍부하면 더 풍부해지고 빈약하면 더 빈약해진다. (198)

지식은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가 '문화자본'이라고 부른 것을 형성한다는 사실 말이다. 문화자본이란 사회의 권력자들 사이에 관계를 부드럽고 견고하게 해 주는 공통된 준거 정보들이다. (202)

아이에게서 호기심을 죽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이다. 지적 호기심은 방해물만 치우면 저절로 융성하는 자연적인 상태가 아니라, 그것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합동 프로젝트다. (206)

학교가 아이들에게 지식의 데이터베이스를 채워 주지 않으면 많은 아이들이 자신이 아직 모르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즉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지 못한 채 살게 될 것이고, 이는 더 많은 지식이 있는 아이들에 비해 불리한 처지로 이들을 이끌게 될 것이다. (207)

무언가를 아는 것은 어둠을 밝혀 줄 더 많은 깨달음과 더 많은 가능성을 가져다 준다. 그것은 우리에게 이 세계를 좀 더 열어 준다. (208)

🔏 주제 설명

  • 주제: 적절한 학습의 중요성

  • 분야: 교육

  • 초기 주장: 학교는 전통적인 교수법과 지식 암기보다 호기심과 자기 주도 학습을 증진시키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

비판적 사고 질문

  • 무엇이 암시적 가정인가?

    • 호기심 중심 교육이 전통적 교육보다 본질적으로 우월하다.

    • 자기 주도 학습이 모든 학생에게 효과적이다.

  • 무시된 대안은 있는가?

    • 전통적 교수법과 진보적 교육 철학을 결합한다.

  • 이 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편견은 무엇인가?

    • 전통적인 것보다 현대적 또는 진보적 교육 이론을 선호하는 편견.

주장 분석

  • 핵심 가정:

    • 학교는 주로 호기심을 증진시키는 장소이다.

    • 전통적 학교 교육은 호기심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진보적 교육(예: 몬테소리, 탐구 기반 학습)이 더 효과적이다.

  • 논리 구조:

    • 만약 호기심이 사회적 진보에 필수적이라면, 학교는 효과적으로 이를 증진시켜야 한다.

    • 전통적 학교 교육 방법은 호기심을 억제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대안적 접근이 필요하다.

  • 가정의 타당성:

    • 전통적 학교 교육이 호기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은 직접 지도와 질 좋은 내용 전달의 효과를 지지하는 증거에 의해 논쟁의 여지가 있다.

증거 평가

  • 지지 증거:

    • 루소의 "에밀"과 몬테소리 학교는 호기심 중심 교육을 옹호한다.

  • 증거의 질:

    • 이러한 교육 철학의 효과에 대한 논쟁이 있으며, 경험적 지지는 혼합되어 있다.

  • 반론 증거:

    • 연구는 교사 피드백, 직접 지도, 질 좋은 내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식 암기는 고차원 사고 기술의 기반을 형성한다.

모순 추출

  1. 모순 지점 식별:

    • 초기 주장은 호기심 중심 교육이 보편적으로 효과적이라고 가정하지만, 증거는 직접 지도와 구조화된 학습이 학생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안한다.

  2. 모순의 근거:

    • 교사 주도 지도의 중요성과 오로지 호기심 중심 접근의 한계를 나타내는 경험적 연구.

  3. Ex Falso Quodlibet 활용:

    • 구조화된 교육이 학생 학습에 상당히 기여한다는 것이 증명된다면, 구조적 지원 없이 호기심 중심 교육을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것은 결함이 있는 것이다.

이해관계자 분석

  • 이해관계자 식별:

    • 학생, 교육자, 부모, 정책 입안자.

  • 관점과 편견 평가:

    • 이해관계자는 그들의 경험, 교육 철학, 그리고 우선시하는 증거에 기반한 편견을 가질 수 있다.

영향 평가

  • 사회적 영향:

    • 교육은 미래 세대를 형성한다; 취한 접근법은 사회적 발전과 혁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정책 영향:

    • 교육 정책은 특정 철학으로부터 또는 그것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는 교육 과정 설계와 교사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분야 영향:

    • 이 논쟁은 교육 연구, 이론 개발, 그리고 실천에 영향을 미친다.

반박 전략

  • 논리적 반박:

    • 호기심 중심 접근과 함께 구조화된 학습의 필요성을 보여줌으로써, 초기 주장의 일방성이 반박된다.

  • 대안적 주장 제시:

    • 호기심 중심 학습과 교사 주도 지도를 모두 통합하는 균형 잡힌 교육 접근 방식이 학생 결과를 최적화한다.

  • 경험적 지원:

    • 직접 지도의 이점, 기초 지식의 중요성, 그리고 구조화된 프레임워크 내에서 호기심을 통합하는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를 인용한다.

결론

  • 초기 주장의 문제 요약:

    • 초기 주장은 학습의 복잡성과 전통적 교육 요소의 입증된 이점을 간과한다.

  • 대안적 접근의 중요성 강조:

    •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강조함으로써, 호기심의 가치를 인정하면서도 학생들이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향후 연구 및 토론 제안:

    • 진보적 및 전통적 교육 방법을 통합하는 추가 연구는 학습 결과를 최적화하는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3부 호기심을 잃지 않고 살아가기

8장 호기심을 잃지 않는 일곱가지 방법

1. 바보가 되기를 멈추지 마라.

2.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라.

3. 여우도치가 되어라.

여우는 공격자를 수많은 창조적인 방식으로 피한다. 반면 고슴도치는 믿을 만하고 검증된 한 가지 전략을 택한다. 그리스 시인 아르킬로코스의 말을 빌면 "여우는 많은 것을 알고 고슴도치는 큰 것 하나를 안다. (233)

여우도치는 IBM이 T자형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을 가지고 있다. IBM에 따르면 21세기에 가장 주가가 높을 법한 직장인은 전문 분야에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T자의 세로축) 그 외의 분야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알고 있는(T자의 가로축) 사람이다. (235)

4. 기저를 파악할 수 있는 왜를 질문하라.

"왜"를 묻는 것은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 것이다. (249)

5. 실험과 사색을 아우르는 사람이 돼라.

실험사색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과정과 결과에 함께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작은 세부 사항과 전체 모습에 함께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프랭클린 시대의 정신을 다시 꽃피울 수 없을 것이다. (257)

6. 찻숟가락이라도 연구하라.

호기심은 더 폭넓은 만족감도 줄 수 있다. 다양성 호기심이 새로운 자극의 순간적인 섬광이라면 지적 호기심은 울퉁불퉁하더라도 계속해서 가 보고 싶은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길을 여행하다 보면 중요한 부수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영국 철학자 존 스튜어트 밀은 행복이란 우리가 무언가 다른 목표를 추구할 때 곁다리로 딸려 오는 것이라고, '게처럼 옆으로 걸어 스리슬쩍 오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266)

우리 주변의 것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기로 선택한다면, 이는 다시는 지루해지지 않겠다는 선택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 헨리제임스 (270)

7. 수수께끼를 미스터리로 바꾸어 내라

수수께끼는 우리가 그것을 해결할 때까지만 호기심을 유지하게 한다. 반면 미스터리는 계속해서 탐구를 하게 만든다. (273)

🔏 주제: 평생 호기심 유지하기

분야: 개인 개발 / 심리학

초기 주장: 제시된 일곱 가지 방법은 인생에서 호기심을 잃지 않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비판적 사고 질문

  • 무엇이 암시적 가정인가?

    • 특정 전략을 통해 호기심을 체계적으로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다.

    • 각 방법이 호기심을 유지하는 데 독특하게 기여한다.

  • 무시된 대안은 있는가?

    • 호기심 수준에 대한 선천적 인격 특성의 역할.

    • 환경적 및 사회적 요인이 호기심에 미치는 영향.

  • 이 주장에 영향을 미치는 편견은 무엇인가?

    • 개인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개인 중심의 해결책을 선호하는 편견.

    • 개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이러한 전략의 효과를 과대평가할 가능성.

주장 분석

  • 핵심 가정:

    • 호기심은 노력을 통해 재배하고 유지할 수 있는 특성이다.

    • 언급된 전략은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하고 유익하다.

  • 논리 구조:

    • 특정 행동이나 마인드셋을 채택함으로써 개인의 호기심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 가정의 타당성:

    • 개인의 노력이 호기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유전적,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간과하는 가정이다.

증거 평가

  • 지지 증거:

    • 전략들은 일화적 증거와 철학적 통찰에 의해 지지된다.

  • 증거의 질:

    • 증거는 질적이며 대체로 이론적이며, 다양한 인구 집단에서 이 전략들의 효과성을 뒷받침하는 경험적 연구가 부족하다.

  • 반론 증거:

    • 호기심 수준이 신경생물학과 초기 생활 경험과 같은 개인의 통제를 벗어난 요인에 의해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를 제시한다.

모순 추출

  1. 모순 지점 식별:

    • 개인 노력을 통해 호기심을 재배할 수 있다는 가정은 신경생물학과 환경적 영향을 중요하게 보는 연구와 모순된다.

  2. 모순의 근거:

    • 호기심의 신경생물학과 초기 생활 경험의 영향에 대한 경험적 연구.

  3. Ex Falso Quodlibet 활용:

    • 개인 노력이 보편적으로 호기심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가 유전적 및 환경적 요인을 간과함으로써 결함이 있다면, 이 일곱 가지 방법이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이라는 결론도 결함이 있을 수 있다.

이해관계자 분석

  • 이해관계자 식별:

    • 개인 개발을 추구하는 개인, 교육자, 심리학자, 자기계발 문헌의 저자들.

  • 관점과 편견 평가:

    • 이해관계자는 개인의 대리성을 선호하며 호기심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 또는 내재적 요인을 간과할 수 있다.

영향 평가

  • 사회적 영향:

    • 개인 전략에 대한 과도한 강조는 호기심을 촉진하는 환경을 만드는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다.

  • 정책 영향:

    • 이러한 전략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 개발을 향한 교육 및 직장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분야 영향:

    • 심리학과 개인 개발에서 이 전략들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추가 연구를 자극할 수 있다.

반박 전략

  • 논리적 반박:

    •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호기심이라는 특성의 복잡성을 강조함으로써 전략의 보편성에 도전한다.

  • 대안적 주장 제시:

    • 개인 노력, 생물학적 소인, 환경 요인 간의 상호 작용을 인식하는 더 미묘한 접근법.

  • 경험적 지원:

    • 호기심의 신경생물학, 내재적 동기의 역할, 교육 및 사회 구조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참조한다.

결론

  • 초기 주장의 문제 요약:

    • 초기 주장은 호기심의 복잡한 본성을 단순화하고 개인의 통제를 벗어난 중요한 영향 요인을 간과한다.

  • 대안적 접근의 중요성 강조:

    • 개인 노력, 생물학적 소인,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이 호기심의 더 완전한 이해와 재배에 중요하다.

  • 향후 연구 및 토론 제안:

    • 심리학적, 생물학적, 사회학적 관점을 아우르는 호기심에 대한 다학제 연구를 장려하여 평생 호기심을 유지하기 위한 더 포괄적인 전략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후기: 비야르니 헤르욜프손의 선택

호기심은 삶의 힘이다. 우울증이 내면으로 향하는 것과 관련 있다면, 즉 세상의 어느 것도 내가 관심을 둘 만하지 않다는 느낌과 관련이 있다면, 호기심은 그 반대 방향으로 우리를 향하게 한다. 세상이 마르지 않는 영감, 매력, 흥미를 주는 곳임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다.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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