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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 파서/컴파일러를 데이터 지향 설계로 최적화하기

  • 제목: 데이터 지향 설계를 통한 Roc 파서/컴파일러 최적화
  • 주제: 컴퓨터 과학의 여러 주제를 다루며, 특히 프로그램의 속도 최적화와 데이터 지향 설계(Data-Oriented Design, DoD)에 중점
  • 데이터 지향 설계(DoD):
    • 데이터에 기반하여 코드 구조를 결정하는 방법
    • 주로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며, 최근에는 Rust와 Zig 컴파일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 실질적인 코드 성능 향상을 위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돕는 설계 방식
  • DoD의 목표:
    •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전반적인 프로그램 설계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
    • 예시: Array of Structs vs. Struct of Arrays (전통적인 방법과 반대되는 관점 사용)
  • DoD와 컴파일러:
    • 컴파일러는 일반적으로 CPU 성능에 의해 제한된다고 여겨지지만 실제로는 메모리 대역폭이 더 큰 제약 조건
    •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CPU에 전달하기 위한 코드 구조를 제공
  • 구체적인 예시:
    • Roc 컴파일러의 파서 최적화 사례
    • 정의(def)를 개별 객체가 아닌 배열로 관리하여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
    • 불필요한 데이터 로드를 피함으로써 성능 향상 도모
  • 구체적인 변경 내용:
    • Struct of Arrays 방식으로 데이터 재구성
    • 중복된 데이터 상태 제거 및 코드 개선
    • 추가 배열을 통해 필요 시에만 데이터 이용
  • 결과와 성과:
    • 메모리 사용량 감소 (약 12% 감소)
    • 런타임 성능 개선 (약간의 성능 향상)
    • Box 사용 시 성능 저하 확인 (약 70% 느려짐)
  • 결론:
    • DoD 개념을 적용하면 코드가 더 빠르고 나아질 수 있음
    • 다만, 배열과 인덱스의 사용으로 인한 복잡성 증가
    • DoD는 훌륭한 도구이지만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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